정의
- "연구개발활동"이란 과학기술 분야 또는 별표1의 유흥 등 관련분야를 제외한 서비스 분야의 지식을 축적하거나 새로운 응용방법을 찾아내기 위하여, 축적된 창의적 지식을 활용하는 체계적이고 창조적인 활동으로서 새로운 제품 및 공정(工程)을 개발하기 위한 시제품(試製品)의 설계·제작 및 시험, 새로운 서비스 및 서비스 전달 체계의 개발 등 사업화 전까지의 모든 과정을 말한다.
연구개발활동과 비연구개발활동 비교
항목 | 연구개발활동 | 비연구개발활동 |
시제품 (ProtoType) |
시제품의 설계·시험·제작은 연구개발임 | 그러나 개발된 시제품을 단순하게 복사제조하는 것은 연구개발이 아님 |
파이롯트 플랜트 (Pilot plant) |
생산품이나 생산공정에 대한 기술자료 경험을 얻는 것이 목적이라면 연구개발임 | 그러나 시험단계가 끝나고 상업적 생산단계로 바뀌면 연구개발이 아님 |
시험생산 (Trial Production) |
추가적인 새로운 설계 및 엔지니어링 활동이 있으면 해당되는 부분만큼은 연구개발임 | 그러나 시험단계가 끝나고 상업적 생산단계로 바뀌면 연구개발이 아님 |
개량연구개발 (Feed-back R&D) |
신제품 공정이 확립된 이후라도 개량을 위한 기술개발활동은 연구개발임 | 그러나 단순한 제품결함의 색출이나 표준화된 장비를 사소하게 개선하는 활동은 연구개발이 아님 |
엔지니어링 및 설비의 설치 (Tooling up) |
새로운 표준의 개발, 현저한 생산성 증대 및 품질향상을 위한 생산방식의 변환 등은 연구개발임 | 그러나 단순한 제품결함의 색출이나 표준화된 장비를 사소하게 개선하는 활동은 연구개발이 아님 |
설계업무(Design) | 신제품·신공정을 위한 기획, 설계 및 기술적 사양작성은 연구개발임 | 일상적으로 발생하는 방대한 설계업무는 연구개발이 아님 |
연구개발활동
- 연구소 등의 연구개발활동은 영 제2조 5항에서 정의하고 있는 것처럼, 과학기술분야와 별표1의 유흥 등 관련분야를 제외한 서비스 분야의 활동만을 의미
- 인문분야의 연구개발활동, 서비스 분야 중, 별표1의 유흥 등 관련분야를 제외한 서비스 분야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에는 연구소 등의 연구개발활동으로 볼 수 없음
과학기술분야의 연구개발활동
- 연구소 인정관련 제도에서 과학기술분야의 연구개발활동은 생명과학, 화학, 산업디자인, 전기전자, 식품, 환경, 기계, 금속, 소재, 건설, 섬유 등의 제조와 관련된 연구분야를 의미
1. 산업디자인 분야
산업디자인 중 제품디자인은 대량생산되는 산업제품의 기능과 형태를 결정하는 디자인을 의미하고, 포장디자인은 제품을 담을 용기나 포장지를 만들고 디자인하는 활동을 의미함
2. 환경분야
환경의 자정능력을 향상시키고 사람과 자연에 대한 환경피해 유발 요인을 억제·제거하는 기술로서 환경오염을 사전에 예방 또는 감소시키거나 오염 및 훼손된 환경을 복원하는 등 환경의 보전과 관리에 필요한 연구개발활동
- 대기·수질·토양 오염, 악취의 감소·처리 기술과 소음·진동 방지
- 기술, 오염 유발 억제 제품의 개발 기술, 재활용 및 회수
- 자연환경의 보전·복원 및 개선 기술
- 상수도의 정수처리 및 오염방지 기술
3. 건설분야
건축물 및 플랜트, 토목공사에 필요한 공법, 재료, 구조, 시공분야 등의 과학적으로 진보된 새로운 지식과 방법을 개발 적용하는 활동으로서 건축물의 건축ㆍ대수선, 건축설비의 설치 또는 공작물의 축조를 위한 도면ㆍ구조계획서 및 공사시방서 등을 작성하는 일반적인 “설계”는 연구개발 활동에 포함되지 않음- 토목구조, 지반 및 터널, 건축환경, 건축설비, 건축구조, 건축재료, 플랜트 등
서비스 분야의 연구개발활동
- 서비스분야의 연구개발활동은 서비스 산업에서의 연구개발활동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제조업의 제품 및 신공정 개발에 대응하여 새로운 서비스 상품 및 서비스 전달체계를 개발하는 것을 의미
1. 소매분야
대형소매업 또는 인터넷판매업의 R&D 활동은 기본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수행함에 있어서 소비자의 심리·행동·반응을 측정하고 분석하는 연구활동과 이를 바탕으로 전략을 수립 하고 실제 현장에 적용하여 평가하는 개발 및 평가 활동을 포함
2. 정보서비스 분야
- 자사내의 전산시스템의 운용 등을 목적으로 연구소를 설립하는 경우 신고대상이 아님
- 최종 산출물이 과학기술진보와 관련된 것으로서 과학기술적 불확실성에 대한 체계적인 해결을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 일상 반복적인 소프트웨어 관련 활동은 연구개발에 포함되지 않음
3. 시장조사 및 경영컨설팅 분야
- (시장 및 여론조사) 조사에 있어 원고를 활용하는 전화 인터뷰 시스템에서 컴퓨터 기반의 인터뷰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실시간으로 고객에게 진행상황 및 중간 결과를 보고 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를 연구·개발하여 시스템화 적용
- (컨설팅) 사회 및 경제 트렌드에 대한 분석 및 컨설팅 포트폴리오와 지원 서비스들에 대한 선택과 통제, 평가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의뢰되는 사안에 대한 효율적 대비 체계를 확립
4. 관광 및 문화서비스 분야
(관광은 자연관광, 문화재나 전시관을 포함하는 문화·문화시설관광, 테마파크, 도시 및 레저시설을 포함하는 복합시설·레저관광 등으로 구분. 한정된 자원을 활용하는 산업으로 서비스 개선에 의한 고부가가치화와 새로운 관광자원의 개발이 핵심 R&D 분야에 해당
- 스마트폰을 활용한 위치기반 관광 안내 서비스 및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가상체험서비스 등 IT기술 기반의 연구개발
- 다양한 관광객 유형에 따른 관광 선호도 및 만족도 분석을 통한 신규 관광서비스의 수요 예측 연구 등
5. 의료 및 보건서비스 분야
의료·보건 서비스 산업은 병원과 환자 양측이 의료행위를 주고받는 관계의 효율성과 만족도 제고를 위한 연구개발활동으로 볼 수 있음.
(병원) 예약/진료/수술/입원 단계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환자/의료진/시스템/환경 등의 요인을 고려 가설 설정 및 통계적 분석을 통한 결과를 적용하여 처리시간을 단축
(진료후관리서비스) 진료 후 환자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이를 병원에 제공6. 교육서비스 분야교육서비스란 교수활동과 학습활동의 기본 활동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전달의 체계를 개선하거나 혁신하는 활동을 주로 포함
교육서비스는 학생의 학습·평가·조회의 활동과, 교수의 교수법, 학습법, 콘텐츠 연구개발 활동의 연결부에서 콘텐츠의 개발·조합, 시스템 통합, 인프라 구축의 역할을 수행 적절한 학습법, 교수법 및 콘텐츠를 제공 받아 이를 활용하여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관리·평가·통계·진단, 수준 별 학습 및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 개발 활동이 존재 이러닝 관련 기술을 포함한 교육학, 교육공학 및 교육·아동 심리학 분야의 연구 개발 활동이 진행 가능
연구소로 인정받을 수 없는 연구개발활동
- 연구소의 연구개발활동은 연구성과를 자체적으로 활용하는 비영리 활동으로서 연구소가 외주용역 등 영리활동을 수행하는 경우에는 연구소 설립신고 대상이 되지 않음. 다만, 공동연구나 국책과제 등을 수행하기 위한 위탁과제가 일부 연구과제로 포함되는 경우는 인정받을 수 있음
- 일상적이고,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서비스 개선 및 판매촉진 활동
- 품질관리, 고객만족도 조사 및 관리, 정보수집 등 - 기업에서 일반적으로 실시하는 통상적인 개선 및 혁신활동
- 기업의 업무 합리화 및 프로세스 개선, 무결점 운동, 조직문화 개선 등 - 이미 보편화된 지식이나 기술을 영업 등에 단순히 활용하는 활동
- LED의 실내조명 적용, 시장조사에 보편화된 통계방법 적용 등 - 제품의 서비스화, 새로운 서비스 개발 및 서비스 전달체계 개선과 연계되지 않는 일상적인 개별·사회과학 R&D 활동
- 환율이 경제성장에 미치는 영향, 세금과 투자의 상관관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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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부설연구소/전담부서 신고관리시스템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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