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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ture Strategy/미래 전략

기후 변화 대응에 대한 잠재적 시장/투자 기회 5개 영역

by 홍인브로 2022. 1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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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 기술에 대한 필요성은 방대하여 큰 잠재적 시장과 투자 기회를 창출합니다. 우리의 추정에 따르면 차세대 기술은 2025년까지 연간 1조 5000억 달러에서 2조 달러의 자본 투자를 유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에 진입하고 성공적으로 탐색하려면 기존 회사, 신생 기업 및 투자자가 기술 발전, 고객 요구 및 약속, 정책 환경에 대한 미묘하고 끊임없이 진화하는 이해가 필요합니다. 이 기사에서는 규모 확장(전시) 과정에서 잠재적인 장애물과 함께 상당한 가능성을 지닌 5개 영역을 제시합니다.

 

  • 전기 교통, 건물 및 산업
  • 농업의 차세대 녹색 혁명 시작
  • 깨끗한 전기를 공급하기 위한 전력망 재건
  • 수소에너지 사용 확대
  • 탄소 포집, 사용 및 저장 확장

 

 

전기 교통, 건물 및 산업

석탄, 석유 및 가스는 20세기 초반부터 건물, 산업 기계 및 차량에 동력을 공급하는 데 사용되는 주요 연료였습니다. 순 제로 배출량을 달성하려면 현재 탄화수소에서 실행되는 대부분의 장비와 프로세스에 전력을 공급하고 전력 시스템을 재생 가능한 소스로 전환해야 합니다(다음 섹션 참조). EV 배터리에서 열펌프, 산업용 용광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의 전기 기어는 여전히 고가입니다. 비용을 줄이고 넷 제로 사회를 주도할 전기 하드웨어의 활용을 늘리려면 더 많은 혁신이 필요할 것입니다.

더 나은 EV 배터리. 전기 운송을 위해서는 전기차 비용의 절반에 해당하는 배터리 비용 절감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EV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리튬 이온 배터리는 킬로와트시당 100달러라는 임계 임계값 아래로 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에너지 밀도를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려면 배터리 화학이 개선되어야 합니다. 기업들은 차세대 프론티어를 대표하는 실리콘 함량이 높은 양극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고체, 겔 및 거품 전해질의 혁신은 초고용량 리튬 금속 양극을 개념에서 현실로, 그리고 오늘날의 배터리 기술보다 안전한 것으로 바꿀 것입니다.

배터리 제어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개선이 더 나은 배터리로 가는 유일한 길은 아닙니다. 소프트웨어 제어 시스템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화학의 부족을 보완할 수도 있습니다. 충전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과급기에서 1시간 또는 대부분의 가정용 시스템에서 밤새도록 300마일 범위의 EV를 10분 이내에 충전하는 것을 상상해 보십시오. 그들은 차량의 수명에 맞도록 배터리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EV에 추가 픽업 또는 견인 또는 견인 용량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빌딩 시스템. 건물은 전 세계 CO2 배출량의 약 7%를 차지 이러한 배출량을 줄이려면 LED 조명, 고효율 HVAC 및 에너지 제어와 같은 기술을 통해 건물의 에너지 효율성을 높여야 합니다. 그러나 효율성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자동차와 같은 건물도 전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전통적인 보일러와 용광로 대신 열펌프를 사용하여 건물을 따뜻하게 유지하면 전 세계 CO2를 줄일 수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시행할 경우 연간 3 기가톤의 배출량이 감소합니다. 오늘날의 모델은 가스 용광로보다 2.2~4.5배 더 효율적이며 다중 또는 가변 속도 압축기와 같은 최근의 발전으로 인해 히트 펌프는 한때 문제를 일으켰던 추운 조건에서도 작동할 수 있습니다. 열펌프는 여전히 고가이므로, 특히 공기 소스 열펌프의 경우 비용 감소가 널리 사용되기 전에 발생해야 합니다. 또한 에너지 반응성 창과 태양 전지가 내장된 창을 통해 건물에서 필요한 모든 전력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산업 전기화. 재생 가능한 전기 및 전기 장비의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산업 회사는 운영에 전력을 공급하여 비용과 배출량을 낮출 수 있습니다. 기회가 크게 보입니다. 시멘트, 화학, 철강과 같은 산업 부문은 다른 부문(예: 전력 및 운송)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며 그 에너지의 20%만이 전기입니다. 게다가 전기 장비는 전부는 아니지만 많은 산업 응용 분야에서 비용이 적게 들고 더 안정적입니다. 예를 들어 전기로는 최대 350°C의 열을 만들 수 있지만 많은 산업 공정에 필요한 최대 1,000°C의 고열은 만들 수 없습니다. 이러한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혁신이 필요합니다. 또한 산업 전화에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에 대한 문제도 있습니다. 수명이 긴 장비를 조기에 교체한다는 것은 폐기를 의미할 수 있으며 산업 제품은 이윤이 적은 경향이 있어 기업이 큰 자본 지출을 하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농업의 차세대 녹색 혁명 시작

농업은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20%를 차지합니다. 농업에서 발생하는 가장 중요한 GHG는 메탄이며 이는 CO2의 몇 배의 온난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농업(및 기타 출처)에서 발생하는 메탄 배출량을 줄이려  면 사회가 경작하고, 먹고, 공급품과 폐기물을 관리하고, 경작지와 삼림을 관리하는 방식에 큰 변화가 필요합니다. 많은 변화는 기후 기술에 의해 가능하게 될 것이며, 그중 일부는 상대적으로 성숙하고 다른 일부는 추가 개발이 필요합니다.

농업에 종사하는 20억 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이러한 기술을 제공하는 것은 1.5°C 온난화로 가는 모든 경로에서 가장 어려운 작업 중 하나가 될 것이며 비용 절감, 지원 프로그램 및 기반 시설(예: 분산형 청정 에너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발전은 1960년대에 효율적인 농업 관행이 널리 적용되면서 실현된 이익을 능가할 가능성이 있는 새로운 녹색 혁명에 해당합니다. 이들은 농업을 탈탄 소화할 수 있는 기술 중 일부입니다.

무공해 농기구. 트랙터, 수확기 및 건조기와 같은 전통적인 화석 연료 장비 및 기계에서 배출이 0인 장비로 전환하면 농장에서 가장 많은 배출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경제적 잠재력은 상당합니다. 무배출 장비를 배치하면 이산화탄소 환산 톤(tCO2 e) 당 229달러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공해 농기구와 기계의 활용은 전기차보다 훨씬 뒤떨어져 있습니다. 대부분의 품종은 아직 개념 증명 또는 프로토타입 단계에 있습니다. 비용 절감 및 지원 자금 조달은 채택을 가속화할 것입니다.

육류 대안. 전 세계 메탄 배출의 1/4에서 1/3은 소, 양 및 기타 반추 동물의 소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러한 배출량은 소비자가 식단을 변경하지 않는 한 완화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 사람들이 먹는 육류와 유제품 중 일부는 건강에 좋고 비용 효율적으로 콩과 식물과 콩류와 같은 작물의 단백질로 대체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더 많은 토지와 다른 식재 관행을 필요로 할 수 있지만 목초지를 위한 토지 개간과 관련된 삼림 벌채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실험실 기술은 또한 육류 대체품을 가리킵니다. 일부는 식물성 식품입니다 : Beyond Meat 및 Impossible food 이 분야의 주요 이름 중 두 개입니다. 동물 세포에서 생물 반응기에서 재배한 육류도 발전하고 있습니다. McKinsey의 연구에 따르면 이 산업은 2030년까지 250억 달러 규모의 글로벌 산업이 될 수 있습니다.

메탄 억제제. 회사는 동물의 소화 과정을 변경하여 메탄 생성을 억제하는 사료 보충제 및 대체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실험에 따르면 이것이 메탄 생성을 30~50%까지 줄일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프로피오네이트 전구체(아크릴산 나트륨 또는 푸마르산 나트륨과 같은 유리산 또는 염의 일종)는 동물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소의 메탄 배출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중 하나는 EU 승인 절차에 들어갔습니다.

혐기성 분뇨 처리. 소와 돼지의 분뇨는 상당한 양의 메탄을 방출할 수 있습니다. 혐기성 소화조에서 분뇨를 처리하면 배출량을 줄이고 농장에서 사용하거나 그리드에 판매하거나 "황금 수소" 생산에 공급할 수 있는 재생 가능한 천연가스 형태인 바이오가스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화기는 현재 널리 사용되지는 않지만 악취와 병원균을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러나 기업들은 캘리포니아의 저탄소 연료 표준에 따라 운송 연료로 간주되는 압축 천연가스를 만드는 것과 같은 다양한 목적을 위한 바이오가스를 생산하기 위해 농업 및 매립지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생명공학. 생명공학은 농업 생산성과 탄소 격리를 발전시켜 해당 부문의 배출량을 낮춥니다. 유망한 기술에는 질병 저항성을 촉진하고 토양 미생물 군유 전체를 관리하기 위한 식물 유전자 편집이 포함됩니다.

 

 

깨끗한 전기를 공급하는 전력망 재건

거의 모든 곳에서 전력망은 오래되고 비효율적이며 신뢰할 수 없으며 탄소 집약적입니다. 그들은  탄소 배출량의 상응하는 증가를 방지하는 것은 고사하고 전기화가 발생함에 따라 2050년까지 두 배로 증가할 수 있는 전기 수요를 처리할 준비가 거의 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리드 현대화 및 탈탄소화에는 세 가지 주요 작업이 포함됩니다. 하나는 재생 가능 발전 용량의 설치를 가속화하는 것입니다. 1.5°C 경로를 달성하려면 전 세계 설치 속도가 주당 3 기가와트에서 15~18 기가와트로 증가해야 할 것으로 추정합니다. 또 다른 작업은 태양열과 풍력의 간헐성을 관리하기 위해 에너지 저장 용량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은 더 많은 전면 및 후면 자산을 수용할 수 있도록 송배전 네트워크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입니다.

위험을 감수하는 것으로 알려진 유틸리티는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검증되고 성숙한 기술을 배포하기 위해 설정되고 규제 기관이 요구합니다. 이러한 경향은 한계를 나타냅니다. 그러나 혁신가와 그리드 운영자가 함께 협력하고(예: 장기 스토리지의 확장 가속화) 규제 기관이 유용한 신호를 보내는 경우(예: 배터리 스토리지 및 간헐적 문제를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타 서비스 제공자에게 보상하는 메커니즘을 정의함으로써) ), 다음 기술이 탄소 제로 그리드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장기 보관. 저렴한 리튬 이온 배터리뿐만 아니라 태양열 및 풍력 비용이 감소하더라도 재생 가능 에너지의 간헐적 특성으로 인해 이러한 기술은 그리드 전력의 유일한 공급원으로서 비실용적입니다. 해결책은 2주 이상(많은 시장에서 재생 가능한 발전이 제한적인 일반적인 기간) 동안 네트워크에 공급하기에 충분한 전력을 저장할 수 있는 장기 에너지 저장 장치입니다. 이에 비해 리튬 이온 배터리는 단 4시간 동안 비용 효율적으로 백업 전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평준화된 비용으로 3킬로와트시당 20달러 미만의 장기 저장은 풍력 및 태양열 자원이 풍부한 미국 주에서 100% 재생 가능한 시스템을 비용 경쟁력으로 만들 것입니다. 전력 시스템에 강력한 수요측 관리, 백업 가스 터빈 또는 더 많은 지역 전송 네트워크 통합이 포함된다면 킬로와트시당 $150의 저장 비용은 매우 높은 풍력 및 태양열 침투를 허용합니다. power-to-gas, 플로우 배터리, 압축 또는 액화 공기를 포함한 다양한 저장 기술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크고 작은 회사가 이 시장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신생 기업은 기계 시스템 및 모듈식 펌프 수력과 같은 고급 옵션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고급 컨트롤. 오늘날 전력망 이용률은 전력 수요가 가장 많은 시간대에 구축되고 극한의 더위나 추위 속에서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평균 50% 미만인 경향이 있습니다. 더 많은 재생 가능 및 저장 시스템이 그리드 에지, 가정 및 상업 현장에 배치됨에 따라 전력 그리드를 운영하기가 더 복잡해질 것입니다. 탄력성, 유연성, 안전 및 효율성은 무접점 변압기, 그리드 흐름을 더 제어할 수 있는 유연한 고급 AC 컨트롤러, 데이터 센터용 고전압 DC 기술과 같은 기술을 통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및 통신. 전통적인 전기 그리드는 그리드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유휴 발전소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소위 방적 매장지는 운영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들지만 수요가 변동할 때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최신 전기 그리드는 초고속 통신에 의존하여 네트워크의 모든 장치를 관리함으로써 그리드 균형을 유지합니다. 소프트웨어 정의 관성 대체(회전 예비가 더 적은 경우 그리드 균형 유지), 고급 "볼트-바" 관리(긴 송전선 또는 매우 혼잡한 도시 시장에서 적절한 전압 유지) 및 상태 모니터링을 위한 네트워크 전체 계측 오류 격리는 유틸리티가 문제를 발견하고 중단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분산 에너지 관리 소프트웨어는 이러한 모든 요소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화된 그리드에는 더 나은 사이버 보안 보호가 필요합니다.

차량 간 통합. 더 많은 운전자가 EV로 전환함에 따라 진입로와 차고에 있는 대용량 배터리를 그리드에 연결하여 에너지 저장 용량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100만대의 일반적인 EV는 약 75기가와트의 저장 용량을 제공할 것이며, 이는 오늘날 단일 규모의 가장 큰 유틸리티 규모 저장 시설이 제공하는 것보다 수백 배 더 많은 양입니다. 주거용 백업 배터리는 더 많은 것을 추가합니다. 이러한 통합을 달성하려면 옥상 태양광, 벽 배터리, EV 배터리 및 그리드를 연결하는 인버터와 같은 기술과 EV 배터리를 가득 채우면서 수요 급증으로부터 그리드를 완충하는 급속 충전기와 같은 기술이 필요합니다.

빌딩-그리드 통합. 건물의 에너지 제어가 향상됨에 따라 시스템 성능을 개선하는 방식으로 건물을 그리드에 파견할 수 있습니다. 즉, 전력을 공급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저장 또는 열병합 발전이 있는 건물은 필요할 때 그리드에 전력을 공급하여 소유주에게 수입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틸리티가 건물에 조명을 끄도록 신호를 보내 중앙 비즈니스 지구에서 전력 수요를 약간 줄일 수 있다면 가스 피크 발전소를 켜는 것보다 더 적은 비용으로 수요 급증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차세대 핵. 원자력 에너지는 1950년대의 "측정하기에 너무 저렴한" 에너지 약속부터 1970년대 건설 비용 초과 초과, 후쿠시마 이후 공포에 이르기까지 불균등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전력을 탈탄소화하려는 노력은 배출이 없는 원자력 발전에 새로운 매력을 부여했습니다. 새로운 기술에는 "GenIV"로 알려진 나트륨 냉각, 용융염 및 헬륨 냉각 원자로가 포함됩니다. 소형, 밀폐형, 모듈형, 공장 제작 원자로; 정부 지원 연구 프로그램에 앞서 2020년대 중반에 프로토타입 장치에 대한 새로운 신생 기업이 비용을 낮추고 일정을 앞당기는 영역인 융합 에너지.

고효율 재료. 과학적 진보는 광범위한 청정 에너지 응용을 위한 재료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유형의 결정인 페로브스카이트로 만든 태양 전지는 일반 실리콘 태양 전지보다 성능이 우수하고 제조 비용이 저렴합니다. 단일 원자 두께의 탄소 시트인 그래핀은 배터리(전도성 및 저장 용량 향상), 태양 전지(낮은 빛 차단과 함께 우수한 전도성 접점 제공) 및 원격에서 전력을 전달하는 고효율 전송 라인에 혁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생산적인 재생 가능 발전 사이트.

 

수소에너지 사용 확대

수소는 많은 응용 분야에서 청정 에너지 운반체 또는 연료 성분으로서 탈탄소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고에너지 밀도와 탄소 제로 연소로 인해 수소는 항공, 해운, 산업, 건물, 도로 운송과 같은 다양한 부문에서 전기만으로는 줄이기 어려운 GHG 배출량의 30%를 처리하는 데 매우 적합합니다. 수소는 궁극적으로 에너지 수요의 15~20%를 충족할 수 있습니다.

2000년대 초반의 추진력 이후 수소 기술의 혁신은 정체되었습니다. 이제 새로운 추진력이 생겼습니다. 수소 위원회는 2021년 2월과 7월 사이에 발표된 131개의 대규모 수소 프로젝트를 확인하여 총 350개 이상을 달성했습니다. 연간 1,100만 톤의 수소를 생산할 이러한 프로젝트에 대한 직접 투자는 1,300억 달러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소는 잠재력을 발휘하기 위해 갈 길이 멀다. 파이프와 저장 시설의 전체 기반 시설은 막대한 비용을 들여 건설되어야 합니다. 유럽은 EU 수소 백본이라는 계획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저비용 공급 센터와 유럽 수요 센터를 연결합니다. 수소 경제에 필수적인 기타 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저비용 생산. 2030년까지 유럽 연합에서는 킬로그램당 2달러 미만, 미국 일부에서는 1킬로그램당 1달러 미만으로 수소를 생산할 수 있다면 주요 최종 용도가 경제적으로 실행 가능해질 것입니다. 한 생산 공정은 물의 전기분해로, 전기가 물 분자를 수소와 산소 원자로 분해하는 데 사용됩니다. 전해조가 재생 가능한 전기로 작동하는 경우 생성된 "녹색 수소"는 탄소가 없습니다. (비교하여 천연가스로 만든 "청색" 수소는 탄소 집약적입니다.) 추정에 따르면 전해조 비용은 향후 10년 동안 60~80% 감소할 수 있습니다.

도로 운송 연료. 수소의 더 높은 에너지 밀도로 인해 수소 연료 전지 전기 자동차(FCEV)는 장거리 또는 대형 도로 운송에 적합합니다. FCEV가 널리 채택되기 위해서는 가격이 저렴해야 하고 주유소가 건설되어야 합니다.

암모니아 생산. 이것은 저탄소 수소의 가장 유망한 단기 용도 중 하나입니다. 녹색 수소로 만든 녹색 암모니아는 기존 암모니아 생산 비용과 일치하는 최초의 품종이어야 합니다. 수소는 또한 암모니아 생산에 비교적 간단하게 통합되므로 지원 기반 시설이 덜 필요합니다. 그리고 암모니아는 연료로 사용되거나 수소를 운반하기 위한 "벡터"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철강 생산. 철강 부문은 전 세계 배출량의 약 7~9%를 생산하는 가장 큰 산업 배출원 중 하나입니다. 철강 생산을 위한 기존의 고로-기본 산소로 경로는 철강 톤당 약 1.8톤의 탄소를 배출합니다. 그러나 녹색 수소를 사용하여 전기로의 공급원료로 철을 직접 환원시키는 것(재생 가능 에너지로도 가동 가능)은 탄소 제로로 가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유럽의 주요 철강 생산업체들은 현재 수소를 이용한 철강 생산을 시범 운영하고 있습니다.

항공 연료. 여행 산업이 COVID-19 대유행에서 회복됨에 따라 항공 여행은 전 세계 탄소 배출량의 3%를 생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항공기가 석유 기반 제트 연료 이외의 연료로 비행할 때까지 이러한 배출량을 줄이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Clean Skies for Tomorrow Coalition에 따르면 가장 가까운 단기 대안은 농업용 바이오매스와 같은 재생 가능한 공급원료로 만든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일 수 있습니다. 향후 10년 이내에 수소는 연료 전지가 장착된 소형 항공기에 전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결국 수소는 더 큰 비행기에서 연소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탄소 포집, 사용 및 저장 확장

탄소 포집, 사용 및 저장(CCUS)은 저감하기 어려운 부문을 탈탄소화 하고 대기에서 CO2를 제거하는 데 필요합니다("음의 배출"). 현재 CCUS의 사용은 최소입니다. 비용은 여전히 ​​CO2 (tCO2 ) 톤당 $50 ~ $100로 엄청나게 높으며 CCUS 장비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합니다. CCUS의 롤아웃은 일반적으로 석탄 또는 가스 발전소, 철강 공장 및 정유 공장에서 두 번째 또는 세 번째 상업 규모의 설비에서 정체되었습니다.

게다가 혁신은 더디다. 기존의 많은 CCUS 공장은 연소 후 탄소 포집을 위해 30년 된 용매 기반 기술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비용을 줄이기 위해 추가 R&D가 필요하고 CCUS를 상업적 규모로 재정적으로 실행 가능하게 하려면 추가 인센티브가 필요할 것입니다. 그러나 CCUS의 전체 비용이 $50/tCO2 아래로 떨어지면 많은 응용 프로그램을 경제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은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CCUS 기술입니다.

연소 전 및 후 포집 기술. 순산소 연소와 같은 연소 전 기술은 연도 가스의 CO2 농도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점 공급원에서 CO2를 저렴하게 포집할 수 있는 유망한 방법을 나타냅니다. 2세대 용매 제형, 흡착제 및 멤브레인과 같은 새로운 연소 후 기술의 개발은 포집 비용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기업, 정부, 자선사업, 벤처캐피털, 성장주식회사는 모두 캡처 기술 개선에 자금을 지원했습니다.

직접 공기 포획(DAC). 대기의 CO2 농도는 산업용 점오염원의 연도 가스에서 발견되는 CO2 농도의 최대 100분의 1이기 때문에 주변 공기에서 CO2를 빼내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DAC는 대기에서 CO2를 제거하는 방법을 제공하며 전 세계는 1.5°C 경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부정적인 배출원을 필요로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여러 회사가 2030년까지 $100/tCO2 ~ $150/tCO2의 포집 비용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DAC에 투자하고자 비용 수소와 결합된 저비용 DAC는 중장기적으로 탄소 중립 전자 연료의 생산을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탄소 포집 및 저장(BECCS)이 있는 바이오에너지. 많은 화석 동력 식물은 수명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기한이 되기 전에 공장을 오프라인으로 전환하면 자산이 좌초된 유틸리티에 부담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자산의 가치는 재생 가능한 연료인 바이오매스로 전환함으로써 보존될 수 있습니다. 바이오 에너지 플랜트에 CCS 장비를 추가하면 부정적인 배출이 발생합니다. 바이오매스는 성장하면서 CO2를 격리하고 해당 바이오매스가 연소될 때 CCS 시스템은 CO2 가 대기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바이오차. 바이오 숯은 열분해 또는 가스화를 통해 작물 잔류 물과 같은 폐기물 바이오 매스를 처리하여 만든 안정적인 숯과 같은 물질입니다.

토양에 바이오 숯을 추가하면 토양 건강과 농업 생산성이 향상되어 대규모 농업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2050년까지 매년 거의 2기가톤의 CO2를 격리할 수 있습니다. 채택률은 향후 10년 동안 상업 규모의 실험 결과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CO2 강화 콘크리트. 콘크리트에는 두 가지 주요 구성 요소가 있습니다. 시멘트는 콘크리트를 함께 고정시키는 "접착제"입니다. 콘크리트의 질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모래 또는 쇄석과 같은 골재. 둘 다 탄소 발자국이 크지만 회사는 콘크리트 자체에서 CO2를 격리하는 솔루션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시멘트 성분으로 CO2를 추가하는 기술은 배출량을 최대 70%까지 줄이고 시멘트를 더 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새로운 공정은 포집된 CO2를 비산회, 철강 슬래그 및 복원 시멘트와 같은 산업 폐기물과 결합하여 천연 골재 대신 사용할 인공 "바위"를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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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cKinsey Sustainability / Tom Hellstern / 28 Oct.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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