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ffee break

메타버스metaverse에서 여성의 중요성

by 홍인브로 2022. 11. 23.
728x90

메타버스는 아직 초기 단계입니다. 그 정의조차 유동적이며 계속 발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적어도 오늘날의 합의된 견해는 메타버스가 인터넷의 다음 반복이라는 것입니다. 여기서 인터넷은 사람들이 단순히 보는 것보다 더 깊이 몰입하는 무언가가 됩니다. 즉, 2D에서 3D로의 진화입니다. 증강 현실(AR) 및 가상현실(VR)을 포함한 다양한 인터페이스에서 수십 년에 걸쳐 진화한 클라우드 및 AI와 같은 다른 변혁적 기술과 마찬가지로 메타버스의 초기 소비자와 리더(투자자 및 CEO 포함)가 메타버스의 미래를 형성할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묻는 질문은 여성이 어떤 역할을 하게 될까요?

 

Fortune 500대 기업 및 신생 기업에 존재하는 격차와 유사하게 메타버스에서 이미 식별할 수 있는 성별 격차를 발견했습니다. Fortune 500대 기업 CEO의 10% 미만이 여성입니다. 벤처 캐피털(VC) 자금의 17%만이 여성이 이끄는 기업과 여성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기업에 사용됩니다. 미국의 VC 일반 파트너 중 단 15%만이 여성입니다.

 

현실은 여성이 남성보다 프로토메타버스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으며, 데이터에 따르면 메타버스 이니셔티브를 주도하고 구현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기술 분야 전체에서와 마찬가지로 여성은 메타버스 경제에서 소수를 대표합니다. 메타버스 공간에서 기업가적 자본과 CEO 역할은 모두 남성에게 불균형적으로 남아 있습니다.

 

남성보다 더 많은 여성이 메타버스의 파워 유저입니다.

메타버스 소비자에 대한 우리의 연구에 따르면 여성의 41%가 주요 메타버스 플랫폼을 사용하거나 1년 이상 디지털 세계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남성은 34%였습니다. 또한 더 많은 여성이 메타버스에서 상당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여성의 35%는 메타버스에서 일주일에 3시간 이상을 보내는 파워 유저이며 남성의 29%와 비교됩니다.

 

여성은 특히 하이브리드 사용 사례에서 메타버스에서 남성보다 더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우리의 연구는 또한 여성이 AR/VR 기술을 통해 게임, 피트니스, 교육, 라이브 이벤트 및 쇼핑과 같은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가로지르는 메타버스에서 하이브리드 사용 사례에 참여할 가능성이 남성보다 더 높다는 것을 보여줍니다.대조적으로, 남성은 메타버스를 사용하여 게임, NFT(Nonfungible Token) 거래, 소셜 이벤트 참석과 같은 순수한 디지털 경험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여성들이 더 많은 메타버스 이니셔티브를 주도하고 구현하고 있습니다.

약 450명의 여성 임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서 여성의 60%는 조직에서 두 가지 이상의 메타버스 관련 이니셔티브를 구현했다고 보고합니다. 숫자는 이러한 여성 임원이 특히 마케팅, 직원 학습 및 개발, 제품 디자인과 관련하여 여러 메타버스 이니셔티브를 구현할 가능성이 남성 임원보다 20% 더 높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떠오르는 메타버스 경제에서 여성 리더는 부족하다.

우리가 언급한 바와 같이, 여성 소비자와 경영진은 남성 소비자와 경영진보다 메타버스 사용과 이니셔티브에 대해 더 능동적이지만 여성은 여전히 ​​메타버스 경제에서 리더십 역할을 수행하지 못합니다. 우리의 연구에 따르면 지난 5년 동안 남성이 주도하는 메타버스 회사는 여성이 주도하는 메타버스 회사보다 총 창업 자금에서 더 높은 비율을 받았습니다.

 

메타버스 표준을 형성하는 조직에서 리더십 역할의 90%는 남성이 담당합니다.

Metaverse Standards Forum과 OMA3(Open Metaverse Alliance for Web3) 등 메타버스에 대한 상호 운용성 표준을 설정하기 위해 많은 표준 기관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회원 조직의 약 8~10%만이 여성 임원이 이끌고 있습니다. 이 비율은 오늘날 여성이 이끄는 Fortune 500대 기업의 약 9%와 비슷합니다.

 

 

메타버스는 세계 경제에 심오한 변화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이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에게 새롭고 보다 공평한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모든 주요 이해 관계자가 역학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인 이유입니다. 초기 지표에 따르면 여성은 이미 강력한 메타버스 사용자 기반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메타버스가 아직 형성 단계에 있는 동안 리더십 역할의 기존 성별 격차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업계 이해 관계자는 다양한 목소리를 내고 오늘날 메타버스를 형성하는 기업과 연합에 다양한 리더십을 불어넣어야 합니다.

Image ⓒMcKinsey&Company

 

-----

McKinsey&Company, 21 Nov. 2022

728x90

댓글